• 문성근│나이 학력 프로필│아버지 문익환
    정보/연예 2020. 4. 7. 11:03

    문성근│나이 학력 프로필│아버지 문익환

     

    SBS 월화드라마 <아무도 모른다>에서 형사 출신 황인범 역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문성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화배우 겸 정치인 문성근의 나이는 1953년 5월 28일생으로 올해 68세입니다. 학력은 서울 송파구의 보성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대학시절 연기를 시작하여 직장인으로서 한라건설에 근무하다가 퇴사를 하고 1985년 연극 한씨연대기에 출연하며 데뷔를 하게 됩니다.

     

     

    주요 출연 작품은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초록물고기, 꽃잎, 오!수정, 오로라공주, 실종, 1987, 조작, 라이프, 배가본드 등이 있으며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의 초대 진행을 맡았습니다.

     

    수상 이력으로는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남우주연상,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신인연기상, 춘사대상영화제 신인남우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와 노문모(노무현 상임고문을 지지하는 문화예술인 모임) 활동으로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는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2003년 대북 특사의 자격으로 방북을 하여 노무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하였습니다.

     

     

    2009년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를 하자, 민주 야권 단일화를 위한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 시민 운동을 전개하였고 2012년 민주통합당의 최고위원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이후,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 부산북구.강서구을 지역구 민주통합당 후보로 나섰으나 김도읍 의원을 상대로 낙선하였습니다.

     

     

    문성근은 아버지 故 문익환의 3남입니다. 문익환은 목사, 시인, 통일 사회운동가로 활동을 하였으며 미국의 프리스턴 신학교에서 신학 석사를 받았고, 연세대학교 신학과 교수와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의장을 지냈습니다.

     

    시인으로 활동할 당시에 낸 작품으로는 <히브리서 11장 1절> <십계명> <새삼스런 하루>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