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시경제란 무엇인가?
    경제 2019. 7. 20. 12:52

    미시경제란 무엇인가?


    작은 시야에서 경제를 보는 것을 미시적 관점이라 부르고, 이러한 관점엥서 경제를 논하는 것이 미시경제학입니다. 미시경제학의 주된 목적은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이나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가격 등에 관한 예상이나 행동 등을 깊이 분석함으로써 경제의 메커니즘을 해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개인이나 기업의 경제행위를 분석함으로써 경제전체에 관해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 됩니다. 소비자는 기업의 생산활동에 노동력을 제공하여 보수를 얻는 것과 함께 그 보수를 스스로의 생활에 충당합니다. 그러나 소비자 자신의 노동력과 얻을 수 있는 보수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노동력을 제공할 것인지 보수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선택이 강요됩니다. 그런 때의 기준으로서는 '어떻게 자신이 가장 만족할 수 있는가'라고 하는 것이고, 이른바 기회비용의 기본원리가 소비자의 행동원칙이 됩니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위해 포기하는 다른 선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진학의 예와 같이,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각각의 모든 가능한 선택에 대한 기회비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그렇게 행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업은 노동력이나 생산설비를 투입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그러나 노동자에게는 임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산설비에는 비용이듭니다.


    매출액에서 임금이나 설비투자 등의 비용을 뺀 것이 이윤이 되기 때문이지만 그 이윤이 최대가 되도록 노동력이나 생산설비를 투입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것이 기업의 행동원칙입니다. 물로 기업간에는 경쟁이 있고 여러 가지 선택이 있으므로 타사의 행동을 보고 반응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미시 경제학에서는 '어떤 조건하에서 시장에 맡겨 둔다면 경쟁에 의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어떤 조건'중의 하나로서 시장에는 무수한 기업과 소비자가 존재하고 각 경제주체의 행동이 다른 경제주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는 전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경제활동 가운데 각각의 경제주체는 상호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의 수에도 소비자의 수에도 한계가 있고 여러 가지 부분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장의 왜곡'이 생겨 미시경제학의 이론이 설명하는 것과 같은 효율성은 반드시 얻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의 실패를 조정하는 것이 미시경제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